2009년 6월 23일 화요일

리눅스를 설치하기 전 해야 될 작업 저장소 정리.

리눅스를 주 운영체제로 쓰기 위해 한창 작업에 빠져 있습니다. 저장소를 홀가분 하게 비우고 있습니다. 내가 직접 만든 자료가 아닌 것들을 거의 다 삭제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공개한 자료들이라도 저장소를 가볍게 하기 위해 지우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기록 방식의 차이 때문입니다. ntfs 와 ext방식은 많이 다릅니다. 제 견해로는 ext방식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일단 조각모음이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매우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또한 ext4방식은 오류까지 발견해서 고쳐준다고 합니다.

항상 도전하는 것은 큰 즐거움입니다. M$ 를 버리고 리눅스를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도전입니다. 어쩌면 혁명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리눅스에 익숙해지려고 미리 익혀둔 것들이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오픈오피스, 김프, 잉크스케이프, audacity...

빨리 정리를 마치고 리눅스를 설치해야 겠습니다.

댓글 8개:

  1. 현재 ext4는 많이 불안정 하다고 하더라구요..

    예를 들면 과한 I/O를 하면 시스템이 죽어 버리거나, 파일이 깨지는 현상들이 잦게 일어 난다고 하네요.. 과연 그런가? 하는 생각에 저도 ext3에서 ext4로 모든 파티션의 파일시스템을 변환 시켜줬습니다.

    그런데 저런 현상들은 안 나타나고 잘 쓰고 있어요.



    리눅스 설치하려는 파티션 정리는 중요하죠~

    실수로 백업파티션을 지워 버린다면 눈물 흘리죠..

    그러니 설치 하실때 꼭! 확인해주시고 포맷을! +__+



    하드 용량이 크셔서 좋으시겠어요..

    만약에 인터넷 뱅킹이나 웹하드같은것을 사용할때에는 윈도우즈가 필요하니 VirtualBox로 Windows XP를 설치 하셔서 사용하시면 아주 좋아요~ ㅋㅋ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우분투 8.10 리뷰
    정신없이 생활하다보니, 계속해서 즐겁게 바라보고 있던 우분투의 살-짝 기대하던(?) 새 버전이 나온것도 전-혀 모르고 지내고 있었네요;;  검색하다보니 10월 말쯤에 나왔다고 하던데, 벌써 시간은 조금 지나버렸지만 리뷰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우분투 8.10 관련 리뷰도 잠시 검색해보니 정말 많이 나오네요^_^ 그럼 이제부터 리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번역/참고한 블로그 주소: http://jesse.kline.ca/blog/42-linux/64..

    답글삭제
  3. @K1oIAhAcK - 2009/06/23 22:00
    ext4를 쓸지 너무 고민 됩니다.

    이제 곧 설치를 하려고 하는데요...고민만 되네요...



    HDD 큰 맘 먹고 작년에 판 한 장짜리 구입했었죠..7만원 줬던거 같군요.. 조용하고 아주 좋아요. 시게이트320g.

    답글삭제
  4. .... ext4는 성능이 좋긴 좋아요. ext3보다 빠른 I/O를 보여주더라구요.

    XFS보다도 나은 벤치마킹결과도 나오구요.

    한번 ext4로 포맷하시는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아요.



    7만원 시게이트 320gb.... 부럽네요.. ㅠㅠ

    전 IDE형식의 40GB로 ext4로 포맷하고 /로 설정해두고..

    노트북용 하드디스크 120GB로 /home을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어요.

    방금 IDE하드가 물리적 손상으로 뻗어 버려서 루트폴더를 통채로 날리고 다시 포맷하고 왔어요.. 하하..

    답글삭제
  5. @K1oIAhAcK - 2009/06/24 20:57
    ext4는 9.10나오면 한 번 시도를 해보려고요..



    저도 40gb하나 있는데...거의 8년 된 기기라 소음이 너무 심하더군요..불안하기도 하고...



    지금 리눅스 cd를 몇 장 굽고 설치하려고 하는데 완전 오싹합니다.. 읽히지 않고 windows도 중요 파일이 없어졌다고 나왔거든요...



    진짜 리눅스는 모험의 세계네요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우분투 리눅스 8.10 하루 사용기
    윈도우즈 XP를 사용한지 어언 4년 MS의 최장수 OS인 XP가 저에게도 최장 사용 기록을 가진 OS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인 물은 썩는 법. 정체되는 것은 곧 퇴보하는 법. 새로운 OS를 깔아봐야겠다는 생각에 몇몇 OS를 고려해 봤습니다. Windows7, 해킨토시, 우분투 리눅스 중 여러가지를 골려해 무료인 우분투를 깔아 하루동안 사용해봤습니다. 하루 사용해 보고 OS를 평가한다는 것이 성급한 것 같기도하고 잘 모르는 상태에서 잘못된 평가를 내..

    답글삭제
  7. 저장소를 비운다는게 기본으로 깔려있는 프로그램을 지운다는건가요? 저도 우분투 깔고 많이 지웠었습니다.

    저는 아직까지 파일 인식이나 날아가는 현상은 겪지 못했는데 가끔 파일 다운로드 받으면 한글 파일명이 깨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답글삭제
  8. @joogunking - 2009/06/25 11:01
    HDD ..를 저장소라고 표현하는 습관이 있어서요..



    제가 오늘 드디어 우분투를 설치했습니다. 9.04

    지금 이것 저것 알아보고 있습니다...

    ㅎㅎ

    답글삭제